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작년 케냐 방문 당시 아프리카가 직면한 딜레마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창조주 하느님께서는 아프리카의 아름다운 자연과 풍요로움이라는 선물을 세상에 주셨습니다. 이러한 자연유산이 가난과 소외 그리고 우리의 이기심으로 인해 파괴될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아프리카 인구는 2배가 되었습니다. 아프리카 인구는 약 12억 명이며, 평균연령은 19.7세로 매우 젊습니다. 아직 인도나 중국보다는 그 수가 적지만, 인구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며, 21세기 후반에는 아프리카의 인구가 전 세계의 4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많은 아프리카인들이 불투명한 미래와 낮은 발전 가능성으로 인해 자신의 고향을 떠났습니다. 아프리카는 현재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내전, 종교 및 부족 간 분쟁, 권력 싸움, 무력 충돌은 마을을 파괴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했으며 수백만 명의 주민들을 마을에서 쫓아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에는 19세기에 세워져 지금은 2억 1,400만 명의 신자가 있는 젊고 활기찬 가톨릭교회가 있습니다. 소위 선진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는 이 시점에, 아프리카에서는 작년 한 해에만 800만 명의 사람들이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도움이 필요합니다. 교황청 재단 ‘고통받는 교회 돕기’(ACN)이 그들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아프리카의 믿음은 우리의 희망이기 때문입니다.
교황님께서도 2017년 3월 기도 지향 메시지를 통하여 저희에게 박해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저는 여러분께 묻습니다. 여러분들 중 몇 명이나 박해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까? 저와 함께 실천하십시오. 온 교회와 공동체를 위해 기도하고, 물질적 지원을 베풀어 주십시오!”
ACN은 2017 사순시기부터 부활절까지 아프리카 캠페인을 진행하며 아프리카 형제자매들의 고통을 나누고자 합니다. ACN의 협력자이신 아프리카 대륙 14개국의 주교, 사제, 수도자, 교리교사와 하나가 되어 <아프리카를 위한 십자가의 길> 소책자를 완성했습니다.
아프리카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져야 할 십자가의 무게를 홀로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시몬이 되어 그들이 십자가를 지고 나아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저희의 연민과 기도를 베풀고자 합니다.
아프리카 형제자매들을 위한 십자가의 길에 함께해 주세요.
<아프리카를 위한 십자가의 길> 신청 방법
- ACN 공식휴대전화: 010-7475-6440
이름, 세례명, 주소, 신청 부수를 휴대폰 문자(sms)로 보내 주세요.